본문 바로가기

쓸만한 글

열대과일 '여지(리치, litchi)' 먹을 때 조심

반응형

http://www.vop.co.kr/A00001414816.html?fbclid=IwAR2sf51o0eHKeWdZOFtd2M9bG2nKY_1aILIlIGgP2jm48DPrOXgpZ7dFxdk

 

열대과일 ‘리치’ 빈속에 먹으면 위험한 이유

최근 인도에서 리치를 섭취한 어린이 53명이 집단 사망한 바 있다.

www.vop.co.kr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7일 “덜 익은 리치(열대과일)를 먹을 경우 ‘저혈당증’이 나타날 수 있는 만큼 공복 섭취를 피하라”고 말했다. 또, 성인은 하루에 10개 이상, 어린이는 한 번에 5개 이상 섭취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

리치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히포글리신과 메틸렌사이클로프로글리신(MCPG) 성분이 함유돼 있다. 이들 성분은 포도당 합성과 지방의 베타 산화를 방해해 섭취할 경우 저혈당증에 따른 뇌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덜 익은 리치에는 히포글리신과 MCPG가 2∼3배 더 많아 공복에 다량 섭취할 경우 구토·의식불명·사망에 이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최근 인도에서 리치를 섭취한 어린이 53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중국에서는 지난해 공복에 리치를 섭취한 어린이 10여 명이 숨졌다.

아울러 식약처는 휴가철에 동남아 국가를 여행할 경우 현지에서 덜 익은 열대과일(리치, 람부탄, 용안 등)은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우리말로는 '여지'라고 한답니다. 리츠라고 불리기도 하는 듯.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98XX33200004

 

여지

여지(枝)나무는 중국 남부 지역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다. 중국의 하와이로 불리는 남쪽의 하이난(海南) 섬에 있는 중국의학과학원 약용식물연구소 하이난 분소에는 수령 600년이 되었다

100.daum.ne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