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쓸만한 주저리

8만원대 10인치 태블릿(ZH960) 사용 후기

반응형

글 마지막에 유심 설치 후기 추가

 

얼마 전에 속는 셈치고 질러 본 8만원대 10인치 태블릿을 조금 사용해 본 후기이다.
https://bomdol.tistory.com/566

 

속는 셈 치고 질러 봄 - 8만원대 10인치 태블릿

https://www.coupang.com/vp/products/260732652?vendorItemId=5074996324&isAddedCart= 태블릿PC 10인치 안드로이드 시스템 16GB COUPANG www.coupang.com 8만원대 10인치 태블릿은 생각보다 많다. 그보다 싼 것..

bomdol.tistory.com

쿠팡에서 판매할 때는 "쥬베스 태블릿PC 10인치 안드로이드 시스템 16GB"라고 하는데...

속는 셈 치고 질러 본 것 치고는 괜찮은 결과였다.
애초 목표였던 8800mAh 배터리는 확인할 수 없었지만,
성능 테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PU가 6코어 짜리라는 것도 알았고,
메모리가 1기가라는 판매자 대답과는 달리 6기가로 표시되어 있었고,
마지막으로 16기가라는 저장 용량 안내와 달리 64기가가 달려 있었다.

이게 중국산이라 약간 걱정이 되는 게...
이전 중국산 제품들 중에 usb 메모리 같은 경우, 용량 뻥튀기가 있어서 1기가도 안되는 용량을 100기가 넘게 표시했던 제품이 있었고,
이 태블릿도 실제 안드로이드 버전은 4.4(kitkat)인 걸로 보이는데 표시 버전은 8.1.0이다.

Avast 백신의 시스템 정보

Avast 정보로 보면 메모리 6기가, 용량 64기가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안드로이드 버전이 이상한 것도 알 수 있다.

실제 작동은 kitkat이다.

user agent로 확인한 안드로이드 버전

user agent를 보면 태블릿의 모델명이 ZH960인 것을 알 수 있다.
이 모델명으로 검색을 해 보면 이 태블릿과 전혀 다른 사양의 제품들이 나온다.
이 모델명으로 참 여러 번 만들어서 팔았구나 싶다.

유심을 안 꽂아서 그런지 대기 전력 소비량이 거의 0에 가깝다.
몇 시간을 켜 두고 있어도 1% 내려가는 걸 보기 어렵다.
반면 사용을 하기 시작하면 저전력 휴대전화(퀄컴 625)에 비하여 꽤 빠른 속도로 배터리가 줄어 든다.
3시간 내외로 쓸 수 있을 듯 하다.

속도는 퀄컴 625와 비슷한 수준이다.
객관적인 점수를 확인하고 싶어서 벤치 앱(Antutu)을 설치했는데 벤치 테스트를 하려면 추가로 깔아야 하는 앱이 있는데
단말기와 호환이 안된다고 나와서 포기(kitkat 문제일 듯)

게임 위주의 속도 측정 앱(3D Mark)를 설치하여 속도를 측정해 보았다.

 

3D Marks 측정 결과

이 속도가 얼마나 저성능인지는 모르겠지만, 8만원대 태블릿에서 기대할 수 있는 성능이리라.
검색을 해 보니 갤럭시 노트2(2012년) 혹은 갤럭시 S3(2012년) 수준의 속도이다.
도대체 언제적 속도야.

여기에는 없지만 코어 6개 중 5개가 사용 중인 것도 확인했다.
1개는 왜 작동 안하는지 모르겠지만 완전 싸구려, 사용도 못 할 것을 감수하고 산 거라 생각보다는 준수하다.

화면이 커서 무겁고 한 손에 들고 무언가 하기엔 불가능에 가깝다.

화면이 커서 장점인 것도 있다.
PC를 원격 접속(TeanViewer)해서 사용할 일이 있을 때,  별다른 불편을 못 느낄 정도는 되었다. (1280*800)

질러 본 이유는 궁금증도 있지만, 카카오페이지의 영화나 연속극을 큰 화면으로 보려는 목적도 있었는데
안드로이드 5(Lollipop) 이상이어야 동영상 기능이 작동하기 때문에 그 목적은 이룰 수 없었다.

그 외의 목적은 없었기 때문에 아직 이 태블릿의 사용 용도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샤오미 메신저백에 쏙(이라기엔 조금 빡빡하지만) 들어가는 크기라 가지고 다니면서 필요할 때가 있으면 사용할 생각이다.

https://bomdol.tistory.com/132

 

샤오미 크로스백

지갑과 전화기를 넣고 다니면서 다른 물건들(특히 샤오미 보조충전지)을 함께 넣어 다니려니 기존의 작은 가방(거의 장지갑 크기)으로는 감당이 안되어서 샀는데, 지갑이나 전화를 쉽게 넣고 빼려니 바깥 주머니..

bomdol.tistory.com

 

월 7500원에 데이터 무한(속도 400kbps) 요금제인 서경 안심 요금제로 유심을 받아서 설치해 보았다.
처음에는 그냥 유심, 다음에는 마이크로 유심 크기로 해 보았는데
유심 크기로는 들어가지지 않아서 마이크로 유심 크기로 넣으니 들어가긴 하는데
어디에 끼워지는 느낌이 아니라 빈 공간에 구겨 넣어지는 느낌이고 고정되는 느낌이 전혀 안 들어서 다시 뺐다.
이 기기는 유심 없이 쓰는 걸로...

유심 넣었다가 빼는 삽질은 정말 힘겨웠다.
빼고는 싶은데 공간이 안나와서 정말 별의 별 삽질을 다 하다가 겨우 뺐다.

이 기기로는 그냥 카카오페이지로 소설/만화를 큰 화면으로 보는 용도,
유플러스 영화 월정액으로 영화를 크게 보는 용도 아니면 쓸 일이 없을 듯 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