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저 주저리

애플의 갑질

반응형

아이폰에서 새로운 단말기를 선보이면서 노치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화면 모양을 발표했다.

사용자들은 M자형 탈모 디자인이라면서 우스개도 날렸는데...


애플이 이 디자인에 맞춰서 기존의 앱들을 업데이트 하도록 강제하는 개발자 가이드를 발표했다.

http://www.gamemeca.com/view.php?gid=1438215


바로 이 부분이 애플의 갑질이라고 생각한다.

기존의 개발자 가이드를 지킨 앱들도 새 개발자 가이드에 따라 반려될 수 있다는 항목이 있어서 더욱 그러하다.


"그리고 이러한 부분은 ‘새로 출시되는 앱’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기존에 애플 앱스토어에 등록된 모든 게임 및 앱에도 적용되는 내용이다. 실제로 국내 업계에도 ‘아이폰 X’ 디스플레이 지원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전달됐으며, 가이드라인에 맞지 않는 앱은 애플 심의에서 거부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 위 기사 내용 중


이게 왜 갑질인가 하면,

기존의 규칙을 지키고 있었으면 새 규칙이 자동 적용되어야 하는 거다.


만약 지금은 아니지만 나름 이름값 있던 팬택에서 이런 정책을 시작했다고 생각해 보자.

새로운 운영체제를 만들어서 자체 시장을 만들고, 1~2년 후에 새 단말기에서 M자형 탈모로 화면 모양을 바꾸면서

기존의 앱도 모두 그 모양에 맞춰서 새로 등록하라고 한다면...

그냥 그 시장을 포기하고 말겠지만 애플은 이미 시장의 강자이고, 강자의 권력으로 이렇게 강제해도 따라갈 수 밖에 없는 거다.


이게 갑질이 아니려면,

기존의 앱은 자동으로 노치를 침범하지 않게 하고, 간단한 옵션을 추가하는 것만으로 노치를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런데 위 기사를 보면 그 반대로 보인다.

기본으로 노치를 침범하고, 침범하지 않는 방법을 제공하는 거다.


***

노치를 침범하지 않는 게 기본이고, 약간의 수고를 거쳐서 노치를 활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개발자 가이드도 그렇게 안내하고 있다면 나의 오해이다.

하지만 아직 그런 기사는 찾지 못 했고, 노치 디자인에 대한 설왕설래만 보고 있기 때문에 이런 글을 적게 되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