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밌는 글

전문용어 혹은 비일상용어를 이용한 농담

반응형

수산화산 또는 수산화수소(水酸化水素)라고도 한다. 일산화이수소는 공업적으로 매우 유용하지만, '수산화산'이라는 이름에서도 짐작가듯 강한 부식성, 산화력, 중독성을 가지고 있는 등 인체와 환경에 큰 위해를 초래할 수 있는 물질이다. 생식하는 경우 중독성은 그 어떤 물질보다 강해 강제로 끊을 때 최대 24시간 이내 목과 입술, 구내가 바싹 마르는 금단증세가 오며 7일이 넘어가면 고통스럽게 죽는다.


https://namu.wiki/w/%EC%9D%BC%EC%82%B0%ED%99%94%EC%9D%B4%EC%88%98%EC%86%8C


위험성

  1. 허용량 이상의 일산화이수소를 섭취할 경우 두통·경련·혼란·의식불명 등의 증세가 나타나며 심할 경우 사망한다. 허용량 이하라고 문제가 없냐고 하면 그것도 골치 아픈 것이 일산화이수소를 복용하던 사람이 복용을 중단하면 의식장애, 발열, 구토 및 설사, 사망에 까지 이를 수 있으며 복용량을 서서히라도 줄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심지어 성장기에 이 물질을 복용한다면 오히려 장기간에 걸쳐 복용량을 꾸준히 늘려주어야 한다.
  2. 흡입할 경우 더욱 위험한데, 무의식 중에 일산화이수소를 극미량이라도 흡인할 경우 인체에 치명적일 수 있으며, 그보다도 적은 양의 DHMO만 기도에 접촉해도 기침과 인후통을 유발한다. 다량의 DHMO에 호흡기가 노출되면 일산화이수소는 폐의 폐표면 활성제를 치명적으로 손상시키고, 그 결과 폐포가 찌그러져 버린다. 이 경우 인간을 포함한 대부분의 포유동물은 응급처치가 없다면 극소수를 제외하곤 다 사망한다. 실제로 거의 알려지지 않았지만 한국 청소년 사망 원인에 관한 2008년 통계를 보면 액체 일산화이수소의 허용량 이상 노출로 인한 사망은 심장질환 수준의 높은 위험성을 지니고 있다.
  3. 기체 상태의 일산화이수소에 노출될 경우 화상을 입을 수 있으며, 다량 노출될 경우 피부 손상과 감염으로 인해 사망한다. 고체 상태의 일산화이수소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피부 손상이 생기며, 심할 경우 영구적 피부 손상으로 인해 해당 부위를 절단해야 한다. 액체 상태의 일산화이수소에 장시간 피부가 노출될 경우 피부 박리 등의 영구적 피부 손상이 생길 수 있다.
  4. 일산화이수소는 인체에 치명적인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
  5. 이러한 인체 유해성 때문에 고문 수단으로도 자주 이용되었다. 일설에는 사이안화포타슘을 먹고도 멀쩡했던 불사신 라스푸틴도 일산화이수소에 대한 호흡기 노출로 인해 사망했다고 한다.
  6. 일산화이수소는 플로리다, 뉴올리언스 등지에서 나타나는 대형 폭풍을 포함한 미국의 중서부 지방에 나타나는 치명적인 사이클론, 엘니뇨 현상 등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또한 아황산, 이산화질소, 이산화탄소 등과 반응하여 산성비의 원인이 된다. 또한,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이산화탄소보다도 온실효과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해일과 같은 재앙의 근본 원인도 이 물질이다.
  7. 일산화이수소는 복어, 독사, 독거미 등 맹독성 생물이 생장하고 번식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 독성 물질을 체내에서 생성하는 등의 여러 물질대사 과정에서 일산화이수소를 반드시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런 맹독성 생물이 섭취하는 일산화이수소를 차단하면 빠른 시간 내에 간단히 죽일 수 있다.
  8. 일산화이수소는 종양, 또는 궤양 조직에서 흔히 발견되며, 암 말기 환자의 체내, 당뇨병 환자의 오줌 등 중증 질환자들의 체내에서도 다량의 일산화이수소가 발견되고 있다.
  9. 일산화이수소는 공업용 용매로 사용될 만큼 강한 용해 능력을 가지고 있다.[4] 공업적으로 유용하지만, 사용된 일산화이수소는 처리가 대단히 어려워, 생태계를 완전히 파괴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10. 일산화이수소는 강한 부식성으로 인해 대부분의 금속을 비롯한 많은 물질을 부식시킬 수 있다. 정밀 기계 부품에는 절대 DHMO가 노출되지 않도록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1. 일산화이수소는 보통 불순물이 섞인 상태로 존재하는데, 이 때 전기가 흐를 경우 다량의 수소가 산출되어 폭발할 위험성이 매우 크다. 또한 불순물이 섞인 일산화이수소가 몸에 닿은 경우, 저항이 낮아져 전기가 통하기 쉬워진다. 이 때문에 매년 감전사고를 당하는 사람이 1000명 이상이라고 한다.



결론은 물 ㅋ

반응형

'재밌는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잡혀 살아야 하는 이유  (0) 2017.05.23
소설같지만 그럴 듯 하다 ㅋㅋ  (0) 2016.05.25
현실이 된 악몽...SF 소설, 드라마, 영화에 다 나와 있었다  (0) 2016.04.26
약쟁이  (0) 2016.04.18
1살 차이  (0) 2016.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