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쓸만한 주저리

서경 안심 요금제 한 달 사용 후기

반응형

서경 안심 요금제

유플러스 통신망을 이용한 알뜰폰 사업자(서경휴대폰 - 원래는 케이블방송사다)에서 판매하는 요금제이다.

통화 50분, 문자 50건, 데이터 50MB, 단, 50MB 소진 후 속도 제한(400kbps) 상태로 무제한 사용 가능하다.

월 요금은 부가세 포함 7700원


문제는 속도 제한

도대체 400kbps면 어느 정도 속도인가?

bps는 bit per second라는 뜻으로, 8bit가 1byte가 되고, 우리가 MB, GB라고 쓸 때의 B에 해당한다.

bps 대신 Bps로 쓴다면, 50kBps라는 의미이고, 1초에 5만자(영문 기준)를 보낼 수 있는 속도이다.


5만자라고 하니 꽤 큰 것 같지만, 요즘 파일들을 보면 kbyte 단위의 파일을 찾기가 힘들 정도로 용량이 크다.

그러면 실제 사용하면서 느껴지는 체감 속도는 어떨까?


속도 제한 상태로 한 달을 써 보니, 대량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앱 설치/업데이트, 사진 전송 등)가 아니면 딱히 느린 걸 느낄 수 없다.

특히 게임은 약간의 데이터를 꾸준히 주고 받아야 해서 속도보다는 안정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게임하면서 통신 렉이 걸리는 느낌은 없었다.


대용량 전송이 아닐 때에 느린 것을 느끼는 부분은 지도 서비스.

지도 기반의 앱/게임에서 지도 데이터를 전송받아야 하기 때문에 느린 것을 느낀다.

성격 급한 사람은 살짝 짜증날 정도?

카카오 지도를 기준으로 지도 앱이 뜨고 지도와 데이터(버스 아이콘이라던가)가 다 표시될 때까지 5~10초 정도 걸린다.

포켓몬스터의 경우는 시시때때로 다른데, 오래 걸리면 표시 못하는 경우도 있다. 주인공이 허허벌판에 덜렁 있는 경우도...


이런 속도 문제를 견딜 수 있다면 서경 안심 요금제는 통화량이 적은데 데이터는 끊기지 않고 싶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요금제가 될 것이다.


반응형